11월 제철음식 총정리 (필독)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11월 제철음식 총정리 (필독)

by daorda 2022. 11. 9.

11월 제철음식은 정말 다양한데요, 맛도 좋고 영양가도 좋은 식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과연 11월에는 어떤 맛있는 음식들이 제철인지, 그리고 그 음식들의 효능까지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11월 제철음식들을 잘 참고하셔서 맛있는 음식 드시고 건강까지 챙기시길 바랍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1. 홍합

첫 번째는 홍합입니다.

홍합은 늦겨울에서 봄까지가 제철입니다. (11월에서 3) 그리고 산란기는 늦봄에서 초여름 사이에요. 그래서 산란기 전후의 홍합은 맛이 감소하고 마비성 조개류 독소(삭시톡신)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해요. 그리고 홍합은 칼슘 / / 철분 / 단백질이 다량 들어있으며 달콤하면서 감칠맛이 있어요. 그래서 육수를 낼 때 많이 활용되고 있어요. 홍합은 다시마 / 멸치 / 가다랑어포와 같이 선호도가 높은 육수 재료로서 가성비가 좋아요. 그래서 짬뽕 / 미역국에도 넣고, 홍합탕을 끓여 먹기도 해요. 그리고 홍합으로 육수를 낼 때에는 홍합 껍데기가 감칠맛을 내기 때문에 꼭 껍질 그대로 함께 육수를 내는 게 좋아요. 홍합탕은 술안주로도 좋고 밥반찬으로도 정말 좋기에 제철일 때 홍합탕을 끓여드시길 추천드려요.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2. 전어

두 번째는 전어입니다.

전어는 가을 부터 제철인데요, 11월도 제철이라 정말 맛이 좋습니다. 전어는 제철일 때 지방이 평상시보다 무려 3배가 증가해요. 그래서 고소한 맛이 한층 올라갑니다. 그리고 전어는 맛도 좋으면서 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전어는 통째로 조리해서 오독오독 씹어 드시면 칼슘을 보다 많이 드실 수 있어요. 이렇게 드시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고 혈액도 맑게 해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뛰어난 효력이 있어요. 그리고 전어에는 많은 양의 글루타민이 있는데요, 글루타민은 두뇌 작용을 증진시켜 학업에 지친 수험생들에게도 정말 좋은 식품이에요. 그리고 전어는 고르실 때 비늘이 많이 붙어있으면서 겉에 윤기가 많이 나는 것을 고르시는 게 좋아요. 또한 전어의 배는 연한 은색 빛을 띠면서, 등은 초록색을 띄는 걸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어는 회도 맛있고 구이로 먹어도 정말 맛있는 음식입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3. 꼬막

세 번째는 꼬막입니다.

꼬막은 11월에서 3월까지가 제철인 음식입니다. 그리고 꼬막은 참꼬막과 새 꼬막으로 나뉩니다. 꼬막은 살집도 매우 알차며, 보통 해감하거나 손질하는 그 과정이 귀찮을 수 있는데요, 그래도 그걸 감수하면서 먹을 만큼 맛도 좋고 몸에도 정말 좋아요. 보통 꼬막을 삶아서 양념해 드시면 정말 맛있는데요, 그리고 꼬막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집 나간 입맛을 돌아오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돼요. 또한 양질의 단백질 / 비타민 / 필수아미노산이 아주 골고루 들어있어요. 뿐만아니라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 참 좋아요. 게다가 꼬막에는 철분 및 각가지 무기질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빈혈에 큰 도움을 줘요. 맛있게 꼬막을 삶으셔서 양념장을 만들어 쌀밥 위에 올려 꼬막비빔밥을 만들어서 드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4. 늙은호박

네 번째는 늙은호박입니다.

늙은 호박은 10월에서 12월까지 제철인데요, 또한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a가 되는 카로틴 및 비타민c / 칼륨 / 레시틴이 다량 들어있어요. 또한 드시면 이뇨작용 및 해독작용이 아주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회복기 환자를 비롯하여 위장이 약한 사람 / 노인 / 산모분들이 드시면 매우 좋아요. 특히 이 늙은 호박은 전으로 만들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부침가루에 호박을 넣어 노릇하게 구워드시면 맛이 일품입니다. 늙은 호박을 채칼로 썰어 반죽에 넣어 얇게 펴서 잘 구워 드시면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맛도 좋고 영양가도 풍부한 호박전 드시고 건강까지 챙기시길 바랍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5. 배추

다섯 번째는 배추입니다.

배추는 주로 김치 만들 때 가장 사용을 많이 하는 채소입니다. 그래서 우리 한국인들에게 필수 식재료입니다. 그리고 배추는 김치뿐만 아니라 무침 / 볶음 / 샐러드 등 여러 가지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이 배추는 수분의 함유량이 굉장히 높아서 체내 이뇨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게다가 식이섬유가 다량 들어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주어 변비 및 대장암 예방에 큰 효력이 있어요. 그리고 칼륨 / 칼슘 / / 무기질 /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어 감기 예방에 좋고 면역력 향상에 정말 좋아요.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6. 사과

여섯 번째는 사과입니다.

사과는 10월에서 12월까지 제철인 과일인데요. 사과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고 다당류의 비율이 꽤 높아서 다이어트에 정말 도움이 돼요. 그리고 사과껍질 안에 있는 쿼세틴이라는 좋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에 항바이러스 및 항균작용에 큰 도움이 돼요.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7. 과메기

일곱 번째는 과메기입니다.

과메기는 겨울철 냉동 상태의 꽁치를 3일에서 ~ 10일 동안 얼리고 녹이고를 반복해서 만든 말린 식품입니다. 이 과메기는 등 푸른 생선인데요, 그래서 DHA EPA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요. 그래서 심근경색 / 고혈압 /동맥경화를 포함해 여러 심혈관 질환들 예방해주는 데 큰 도움을 줘요. 그리고 과메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e 성분이 노화 예방에 큰 효력이 있습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8. 해삼

여덟 번째는 해삼입니다.

해삼은 대한민국과 일본에 특히나 많아요. 해삼의 괴상한 겉모습과는 다르게 영양가가 아주 훌륭한데요, 이 해삼은 단백질이 다량 들어있고 칼슘 / 철분 / /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드시면 소화가 정말 잘되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정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해삼의 칼슘 / 인은 치아 및 골격 형성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성장기 어린이 및 노인분들이 드시면 정말 좋아요. 해삼은 레몬과 같이 드시면 비타민c가 철분흡수를 도와주어 좋다고 합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9. 낙지

아홉 번째는 낙지입니다.

낙지는 9월부터 11월까지 제철인 음식입니다. 보통 이맘때 낙지를 꽃낙지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정말 맛이 좋다고 해요. 이 낙지에는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기질 /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들어있어요. 그래서 기력 회복에 굉장히 도움을 줘요. 그래서 낙지 1마리의 효력은 인삼 1근의 효력에 버금간다는 말이 있어요. 그 정도로 아주 좋은 영양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어요. 특히나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 타우린 / 베타인이라는 좋은 성분들은 피로회복에 좋고 체력 보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낙지는 고단백, 저지방으로 유명한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그렇기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언급되고 있는 식품입니다. 낙지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맛 좋은 식품입니다. 기력 보충이 필요하신 분들은 제철 낙지를 드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10. 대하

열 번째는 대하입니다.

대하에는 아주 다량의 키토산이 들어있는데요, 이 키토산은 지방의 침착을 막아주고 체내 밖으로 불순물 배출을 도와 혈액 내 안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줍니다. 그렇기에 성장 발육 및 피부 미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대하는 양배추랑 먹으면 정말 궁합이 최고라고 하는데요, 이 대하에 부족한 비타민c 및 섬유소를 양배추가 채워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11. 유자

열한 번째는 유자입니다.

유자는 11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인 과일인데요. 이 유자에는 다량의 비타민이 들어있고 칼로리가 낮기에 다이어트할 때 드셔도 정말 좋아요. 그리고 유자 속의 비타민c는 레몬의 3배라고 해요. 유자를 드시면 감기 예방 및 피부미용에 좋아요. 게다가 피로가 쌓이지 않게 해주는 유기산이 다량 들어 있어요. 이 유자와 가장 궁합이 좋은 식품은 고기인데요, 유자에는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어 동물성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소고기와 함께 드시면 정말 좋다고 합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12. 방어

열두 번째는 방어입니다.

방어는 11월에서 2월까지 제철인데요, 보통 여름 방어는 개도 안 먹는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여름 방어는 맛이 없으며, 겨울 방어는 정말 맛있다고 해요. 그 이유는 겨울 방어에는 기름과 살이 상당히 올라 정말 맛있다고 해요. 이 방어는 울산의 방어진이라 하는 항구에서 주로 잡혀 방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는 말이 있어요. 방어의 참맛을 느끼시고 싶으신 분들은 고소하고 기름진 대방어를 드셔야 해요.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13.

열세 번째는 귤입니다.

귤은 10월부터 1월까지 제철인데요, 이 귤은 칼로리도 낮은데요, 하지만 많이 드시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아요. 만약 다이어트 중이시면 적정량만 드시길 추천해요. 귤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체내 신진대사를 보다 활발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또한 피부 / 점막을 보다 튼튼하게 해 줘요. 그리고 귤을 드시면 감기 예방에 큰 효력이 있어요. 그리고 귤과 가장 궁합이 좋은 음식은 아이러니하게도 브로콜리라고 하는데요, 브로콜리는 철분 함유가 높아 귤과 같이 드시면 귤 속의 비타민c가 체내 흡수를 도와준다고 해요. 귤은 제철일 때 드셔야 가격도 합리적이고 영양가도 풍부하니 꼭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 14.

열네 번째는 굴입니다.

굴은 9월에서 12월까지 제철인데요, 이 굴은 대한민국을 비롯하여 여러 나라에서 인기가 상당히 좋은 식품입니다. 어느 유럽의 한 나라에서는 꽤 고급 음식으로 통한다고 해요. 이 굴에는 타우린 / 철분 / 구리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그래서 빈혈에도 정말 도움이 되고,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큰 효력이 있다고 해요. 그리고 타우린은 피로회복에 정말 좋다고 하니 제철 굴을 맛있게 드시고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다만 장이 예민하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11월 제철음식인데요, 이 음식들은 제철일 때 드시면 제일 영양가도 좋고 맛도 훌륭하기 때문에 이번 달에 꼭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단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필독)

단감은 과당과 포도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에 단맛이 나는 과일이라 맛이 정말 좋은데요, 맛도 좋지만 몸에도 정말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감 효능 10가지와 단감 부작용을 알려드리

ricamila.com

 

고구마 효능 10가지 (필독)

고구마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는데요, 껍질을 깎아 생으로 먹기/ 구워서 먹기/ 삶아서 먹기/쪄서먹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그리고 밤고구마, 호박고구마가 있습니다. 맛

ricamila.com

 

밤 효능 10가지 (필독)

밤은 밤나무에서 열리는데요, 원산지는 유럽/ 아시아/ 북아프리카/ 북아메리카로 다양해요. 그래서 한국밤/ 유럽밤/ 일본밤/ 미국밤 등이 있어요. 특히나 우리 한국밤은 다른 국가의 밤들과 비교

ricamila.com

 

반응형

댓글0